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방을 좁아 보이게 만드는 실수와 해결방법

반응형

좁은 방에서도 우리는 예쁘게 꾸미기 위해 다양한 인테리어 사례들을 보면서 도전해 보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공간을 더 좁아 보이는 선택을 하면서 나도 모르게 실수를 하곤 하는데 과연 그 실수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해결방법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을 좁아 보이게 만드는 실수와 해결방법 

실수 1 : 수직 공간

작은 집에서 생활할 때는 어떤 공간이든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많은 사람들이 수직 공간을 활용하지 않아 수납이나 인테리어를 놓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수직 공간을 활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선반이나 예술작품을 걸어두는 것인데 큰 예술 작품을 꾸미는 경우 벽의 윗부분을 활용할 수 있고, 선반을 두면 수납과 장식, 두 가지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실수 2 : 지나친 작은 가구

좁은 방에서 큰 가구를 두기 힘들다고 작은 가구들을 지나치게 배치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모순처럼 들리겠지만 큰 가구를 몇 개 더 넣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는데 작은 가구를 여러 개 놓으면 지저분해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수 3 : 너무 큰 가구

좁은 방은 무게를 느끼게 하는 색이 진하고 큰 가구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작은 가구를 너무 많이 두어도 지저분한 인상을 주지만 너무 큰 가구도 방을 좁아 보이게 만듭니다.

 

 

너무 큰 가구를 피하고 유리 및 아크릴같이 반투명 가구를 선택하면 공간이 실제보다 넓어 보일 수 있습니다.

 

 

실수 4 : 무조건 흰색

좁은 공간에선 흰 벽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작은 공간에 살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컬러를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포인트 벽은 전반적으로 안 하는 추세지만 공간을 넓게 느끼게 해 주기 때문에 원룸 같은 곳에서는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728x90

 

실수 5 : 다리가 없는 가구

바닥을 가리는 큰 가구는 작은 공간을 더 작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가구를 올려주는 다리가 있으면 바닥의 면적이 드러나 좁은 방도 다소 넓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실수 6 : 여백이 없는 벽

예술 작품은 좁은 공간에 생기를 주지만 너무 지나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백을 통해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있는데 적절한 조화를 통해 벽을 꾸민다면 더 예쁜 공간으로 집을 꾸밀 수 있습니다.

 

 

실수 7 : 파티션

많은 사람들이 원룸 같은 곳에서 공간을 분리하기 위해 파티션을 사용하려고 하지만,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 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공간을 실제보다 좁게 느낄 수 있는 형태로 나눌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파티션의 색이 짙거나 높이가 바닥에서 천정까지 이어질 경우 방이 좁아 보이게 됩니다.

 

 

그래도 파티션을 하고 싶다면 가구를 통해 공간을 분리하면 좋은데, 예를 들어 소파를 침대 약간 앞쪽에 배치하면 자연스럽게 공간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실수 8 : 어두운 방에 바닥 램프

좁은 집이든 커다란 집이든 조명은 분위기를 크게 좌우합니다. 그리고 플로어 램프나 큰 테이블 램프는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 주긴 하지만 좁은 집에서 살고 있는 사람에게는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벽에 고정하는 스타일의 조명은 바닥과 공간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원룸 같은 곳에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자연광을 잘 이용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자연광을 이용하되 프라이버시가 걱정이라면,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적극 활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