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아이 방 인테리어 할 때 알아두면 좋을 간단한 팁

반응형

아이 방은 성장에 따라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방에 요구되는 것도 달라지기 때문에 어떻게 꾸며야 할지 많은 고민이 되실 겁니다. 또한 아이가 늘어나면 방 또는 구조를 바꿀 필요도 있는데요 이번에는 아이 방 인테리어에 필요한 기초지식들을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의 성장을 염두에 둘 것

아이방을 꾸미는데 우선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은 아이의 성장을 염두한 공간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태어나서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는 부모의 눈이 닿는 거리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혼자만의 방은 크게 필요 없겠지만 초등학생이 되고 중학생이 되면서 개인적인 공간도 필요할 텐데요 이러한 점들을 염두하면서 아이방을 어떻게 꾸밀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 방에 필요한 넓이

아이방이 얼마나 넓어야 할지 고민인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일반적으로 3~4평 정도 있으면 침대에 수납, 그리고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부하는 공간이 거실에 있다면 2~3평 정도면 충분할 겁니다. 집 크기가 어느 정도냐에 따라 다르지만 남녀 아이의 방 2개가 필요한 경우에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방을 분할한다면 불편하지 않도록

자녀가 두 명, 세 명 있는 가정에서는 아이가 작을 땐 모두 한 방에서 지내면 되지만 사춘기가 되면서 각자의 공간이 필요하게 될 텐데요 만약 각자의 방을 주지 못하고 한 방에서 지내야 한다면, 방을 분할할 때 조명의 위치나 콘센트의 수와 배치, 심지어 창문이나 문의 위치도 고려하여 큰 불편함이 생기지 않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반이나 커튼으로 분할해보자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이방을 분할하는 방법은 여러 자녀를 둔 가정에서 사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 분할 방법에 의해도 방의 형태는 달라지게 되는데요 가벽으로 공간을 완전히 나눌 수도 있지만 파티션이나 커튼 등으로 가볍게 분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비용도 줄일 수 있고, 비교적 쉽게 분할 위치도 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깁니다. 또한 커튼은 계절마다 교체하여 인테리어를 그때마다 다르게 느껴볼 수도 있습니다.

 

 

옷장에 바퀴를 달아보기

옷장에 바퀴를 달아본다는 생각 해본 적 있나요? 물론 아이가 활동적이라면 위험할 수 있겠지만 얌전한 아이라면 바퀴 달린 옷장으로 분할 위치를 쉽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사춘기를 맞이한 아이에게 개인 공간을 만들 수 있는 것은 물론, 더 이상 필요 없을 땐 간편하게 자리를 이동할 수 있답니다. 물론 바퀴는 고정이 잘 되는 제품으로 달아야 안전하겠죠!?

 

728x90

 

공유 공간을 만들기

지금까지는 방을 분할하는 방법들을 살펴보았지만, 공간을 사이에 끼워 분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 방 사이에 공유 공간을 마련하여 완충 공간을 마련함으로써 보다 프라이버시한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공유 공간을 아이가 공부하는 공간으로 사용한다면 각자의 방에는 침대와 수납장만 배치하면 되므로 더 깔끔하게 방을 꾸며줄 수 있게 됩니다.

 

 

수납도 성장에 맞게 사용하기 쉽게

아이의 성장에 따라 방 구조를 바꿀 때 수납도 유연하게 바꿀 수 있도록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신장이 커지면서 수납하는 높이도 달리하고, 옷이나 소지품도 커질 테니 이에 따라 수납도 쉽게 할 수 있도록 선반의 배치를 쉽게 바꿀 수 있거나 수납공간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만들면 좋을 겁니다.

 

.

옷장을 다 같이

아이의 옷은 아이방에 배치한 옷장에 넣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부모와 함께 옷장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아이 방에 여유가 생기는 동시에 옷을 한 곳에 수납할 수 있다는 편리함도 생기게 됩니다.

 

 

사춘기를 대비

아이가 사춘기가 올 것을 대비하여 개인적인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아이가 작을 땐 아이방이 마련되지 않거나 칸막이 등으로 공간을 마련해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아이가 사춘기가 되면서 소리가 들리지 않는 듯한 아이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해줄 공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현관과 아이 방의 동선

아이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현관 옆에 바로 방을 마련한다면 하루 종일 얼굴도 못 보게 되는 사태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혼자 보낼 시간이 많은 사춘기를 대비하여 아이방 동선은 거실을 반드시 통과하도록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