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알아두면 좋을 셀프 도배 상식

반응형

이사를 가게 되면 다른 인테리어는 둘째 치더라도 도배만큼은 필수로 알아보게 됩니다. 그만큼 벽지가 주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인데 도배는 큰 공사 없이 집을 꾸밀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셀프로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벽지를 바르는 기초 개념부터 차근차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도배에 대한 포인트를 짚어보고 여러분의 상식도 넓혀보시길 바랍니다.

 

 

도배사의 인건비?

벽지 도배 전문가인 도배사를 고용하려면 일당으로 계산하거나 평수에 따라 합의하여 비용을 책정하는데 평균적으로는 15만 원 ~ 25만 원 선에서 책정됩니다. 이 비용을 줄여보고자 셀프로 도배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집 구조의 난이도나 노동 강도를 잘 생각하여 도배사를 고용할지 셀프로 도배를 할지 잘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도배 견적은?

셀프로 하든 도배사를 고용하든 도배 견적을 낼 때는 부자재, 도배지, 인건비를 평수에 따라 계산해야 합니다. 그리고 벽지의 종류에 따라 견적 비용은 가장 많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벽지 롤 1개는 보통 5평 정도를 시공할 수 있으므로 여기에 맞춰 시공하고자 하는 장소에 맞게 벽지를 구입하면 됩니다.

 

 

기능성 벽지의 종류

벽지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한데 집의 환경이나 취향에 맞춰 잘 골라보시길 바랍니다.

- 뮤럴 벽지 : 벽지 자체로 예술품 같다.

- 천연 벽지 : 친환경 종이에 자연 추출물로 코팅.

- 방염 벽지 : 화재에 강한 벽지

- 플로킹 벽지 : 벨벳 소재로 제작

- 단열 벽지 : 보온 및 보냉에 탁월한 효과

 

 

셀프 도배 가능할까?

도배는 다른 인테리어처럼 큰 공사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인도 큰 문제없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노하우가 부족하여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어 원하는 만큼의 결과가 안 나올 수 있죠. 따라서 주변에 도배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청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이마저도 힘들다면 셀프로 할지 전문 도배사를 고용할지 다시 한번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728x90

 

도배 순서

1. 벽지 제거 및 표면 정리

합지 벽지로 도배하는 경우엔 낡은 벽지를 굳이 제거할 필요가 없지만, 실크 벽지로 다시 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벽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2. 초배지 작업

벽지를 시멘트에 바로 붙이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초배지를 붙인 후 벽지를 붙여야 하는데 실크 벽지라면 이 과정이 더더욱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벽지 붙이기

붙인 초배지가 다 말랐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벽지를 붙입니다.

 

 

4. 건조

벽지를 붙이고 마를 때까지 기다리면 끝!

 

 

주의사항이 있다면?

도배를 할 때 표면이 거칠다면 사포를 통해 평평하게 다듬어 줘야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멘트가 갈라지거나 깨져 있다면 공간을 메워주는 작업도 필요하며, 작업은 콘센트가 있는 면 보단 평평한 곳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벽지를 다 붙였다면 모든 문을 닫고 천천히 마르도록 해야 하는데 온도가 급격하게 높아져 급하게 마르게 되면 도배지가 수축하거나 찢어지고 벽면에서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공구는?

도배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선 아무래도 공구가 필요하겠죠. 그렇다고 모두 구입할 필요는 없으니 상황에 맞게 자신에게 맞는 공구가 무엇인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요즘에는 풀이 발라져 있는 도배지를 판매하기도 하니 이에 맞춰 필요한 공구도 많이 줄어들겠죠?

줄자 : 벽 높이와 천장의 폭을 재고 거기에 맞춰 도배지를 재단할 때 반드시 필요하다.

전반자 : 도배지를 재단할 때 줄자와 함께 사용한다.

면장갑 : 안전을 위해, 그리고 손에 풀이 묻어 벽지를 망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착용해야 한다.

정배 솔 : 도배지를 바른 후 뭉쳐있는 풀이나 공기가 빠져나가도록 쓸어내는 데 필요하다.

롤러 : 벽지를 바른 후 이음새 부분이 마르면서 들뜨는 것을 막아주는 공구다.

도배용 칼 : 벽지를 재단할 때, 벽지를 바른 후 끝부분을 자를 때 필요하다.

합지 솔 & 실크 솔 : 묽은 풀을 사용하는 합지는 부드럽고 긴 솔을, 농도가 높은 풀을 사용하는 실크는 짧고 뻣뻣한 솔을 사용한다.  

풀을 담는 용기 & 풀 혼합기 : 풀을 풀어 섞을 때 필요한 두 가지 공구다.

헤라 : 풀이 뭉쳐있을 때, 기포가 찼을 때 헤라를 사용해 효과적으로 빼낼 수 있다.

 

 

도배지의 컬러 선택

벽지 컬러를 고를 때는 바닥 소재와 컬러, 가구 디자인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명에 따라 색감이나 분위기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