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을 파헤쳐 보자

반응형

20세기 중반을 배경으로 한 영화나 시리즈물을 보다 보면 상류층 주택의 인테리어가 눈길을 끈 적이 한 번쯤은 있지 않나요? 그것은 아마도 우아함과 심플함 그리고 수십 년이 지난 후에도 촌스러워 보이지 않는 장식 때문일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 스타일은 미드 센추리 모던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거의 반세기가 지난 지금도 미드 센추리 모던이 매력적인 이유가 무엇일까요?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의 기원 

미드 센추리 모던 트렌드는 1940~50년대 말 이른바 '인터내셔널 스타일'에서 생겨난 것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치 독일을 피해 유럽에서 이주한 알토 르 코르뷔지에, 반 데어 로에와 같은 건축가가 미국에 정착하여 바우하우스의 아이디어를 신대륙으로 가져왔으며 공통된 건축 트렌드인 인터내셔널 스타일에 수렴한 것입니다. 

 

 

인터내셔널 스타일은 보다 미래적인 미학을 추구했지만 기능성 원칙과 수공예 소재 사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런 식으로 빠르게 퍼졌고 유럽에서 큰 호응을 얻었으며 후에 다른 스타일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디자이너 카라 그린버그가 미드 센추리 모던이라는 이름을 붙여 작품을 출판한 것이 1984년이었는데 1950년대 가구, 2차 세계 대전 이후 특징이 된 건축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및 가구들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린버그의 작품을 보면 미드 센추리 인테리어가 기능성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하고 단순성, 연속성을 공간에 사용한 것을 보면 말이죠. 이 스타일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실용성, 1950년대의 낙관주의, 1960년대의 소박함, 70년대의 통제된 컬러의 조합을 볼 수 있습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은 장신구를 좋아했던 40년대 퇴폐적인 스타일에 대한 반작용과 좀 더 혼잡한 장식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고 잊힐 수 있었던 이 스타일이 오늘날 완전히 재탄생하였습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의 특징

방금 전에 말했듯이 모더니즘 또는 인터내셔널 스타일은 또 다른 혁신적인 모델로 계속 진화했습니다. 그리고 20세기 중반 이후 발전한 그래픽 디자인을 모두 아우르는 미드 센추리 모던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능 및 형태 : 단순하고 선형이며 깨끗한 모양을 선호합니다. 라인은 유기적이고 기하학적인 형태로 질서와 우아함을 보여줍니다.

- 구조주의적 요소의 존재 : 양식이 표시되고 구조를 숨기지 않습니다.

- 최소한의 장식과 미묘한 우아함 : 심플한 형태를 기본으로 하면서도 불필요한 디테일을 배제하여 룩과 디자인이 고급스럽습니다.

 

728x90

 

미드 센추리 모던으로 꾸미는 방법

미드 센추리 모던의 미학은 역사의 다른 시대와 연관될 수 있는 많은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스타일을 100% 재현하거나 20세기 중반의 특정 시대를 그대로 따라 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스타일의 독특한 특징을 찾아내서 그것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미드 센추리 모던을 집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

원목은 인테리어에서 많이 사용하는 재료 중 하나죠. 미드 센추리 스타일에서도 빠질 수 없는 재료인데 특히 너무 어둡지도 밝지도 않은 톤인 티크나무나 호두나무는 결이 잘 보이기 때문에 매우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컬러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컬러는 일반적으로 겨자색, 모스그린, 만다린 오렌지 등입니다. 

 

 

나무가 주는 내추럴함과 잘 어우러지는 컬러를 조합하여 개성적인 환경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가구

미드 센추리 스타일의 가구는 깔끔한 라인, 단순함, 실용성, 화려한 실루엣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재는 이 스타일의 가구의 또 다른 옵션일 뿐 플라스틱, 아크릴, 유리 등 다양한 재료들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 너무 원목이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 가구에는 일반적으로 얇고 긴 다리, 낮고 역학적인 좌석, 무광택 마감재 등이 있습니다.

 

 

미술

이 스타일로 꾸밀 때 특징을 보여주는 것은 예술 작품에 대한 취향입니다. 미술품은 일반적으로 방에 배치되는데 크고 눈길을 끄는 다채로운 캔버스가 주류라고 할 수 있죠. 

 

 

조명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부분은 미드 센추리 모던을 위한 완벽한 조명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 스타일의 경우 조명은 개성적이고 창의적인걸 사용하면 좋은데 플로어 램프든 테이블 램프든 펜던트 램프를 다른 램프와 함께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의 핵심을 알아보았는데요 이 점을 잘 알아두었다가 여러분들의 집에도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