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좁은 방이나 남녀 형제 아이방도 문제 없는 아이방 가구배치

반응형

아이방 가구 배치 무엇이 최선일까?

침대, 책상, 수납공간 등 아이방에 필요한 것은 많지만 제한된 공간에서 잘 배치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네요. 방이 좁거나 구조상의 문제로 가구 배치가 힘들 수도 있는데 더구나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에는 공간을 어떻게 나눌지도 괴로운 문제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방의 크기나 다양한 고민에 맞춰 아이방 가구 배치의 예와 포인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 ~ 3명의 형제자매 및 유아를 위한 아이방 만들기까지 다양한 예를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1.5평 ~ 4평까지] 방 크기별 아이방 가구 배치

1.5평 | 가구는 최소 공간은 즐겁게!

1.5평 정도 되는 좁은 방은 책상이나 침대만 배치해도 꽉 차기 때문에 제한된 공간에서 2단 침대를 두거나 벽면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아이용 가구들은 작기 때문에 귀여움과 재미가 있는 공간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꾸미면 좋습니다.

2층 침대는 한정된 공간에서 최고의 효율은 보여주는 가구죠. 또한 아이에게는 놀이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고, 아랫 공간에는 침대를 두거나 책상을 배치할 수 있어요. 2층 침대에 작은 지붕을 달고 귀여운 장난감들로 꾸민다면 아이도 크게 좋아할 거 같네요.

 

 

아이에게 맞는 낮은 책상과 수납 가구를 배치한 모습입니다. 또한 벽면을 이용하여 모자란 수납을 보충하고 있네요. 

 

 

아이가 어릴 때는 방 중앙에 책상과 의자를 놓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장난감과 그림책은 벽면에 수납하고 중앙에서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면 방에 여유가 있어집니다.

 

 

2평 | 유아 ~ 초등학생까지

2평 정도의 방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 크기일 텐데요 아이가 어릴 때는 놀이 공간으로 좀 더 성장하면 침대나 책상을 배치하기에도 좋을 정도의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침대와 선반을 놓는 간단한 가구 배치죠. 딱 붙이는 것이 아니라 조금 거리를 두게 배치하여 공간이 넓어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놀이방을 원한다면 높이가 낮은 가구를 배치해야 아이들이 사용하기도 쉽고, 방도 넓어 보일 수 있습니다. 회색과 흰색을 기본으로 꾸미면 인테리어도 깔끔해 보여 추천드려요!

 

 

2평 정도의 방은 침대와 책상을 두면 꽉 차 버리는데요 이럴 때는 옷장 같은 붙박이 수납공간에 책상을 배치하고 벽면을 잘 활용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무채색을 중심으로 방을 꾸미면 더 넓은 공간으로 느낄 수 있어요.

 

 

2.5평 | 의외로 어렵지만 배치를 생각해보자

책상이나 침대를 잘 배치할 수 있을 거 같은 넓이지만 방의 형태에 따라 가구 배치가 어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형제 2명이 사용한다면 배치 시 잘 고려해야 합니다. 2단 침대를 놓거나 침실, 놀이, 학습 공간을 나누는 등 공간을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해보시길 바랍니다.

층고가 있다면 로프트 침대를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자녀가 한 명인 경우 아래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고 성장에 따라 아랫 공간을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2인실로 사용할 수 있는 가구 배치입니다. 책상은 늘어놓아도 좋지만, 방향을 바꾸어 이렇게 배치하는 것도 아이디어네요.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이 되어 방에 침대, 책상, 작은 TV를 두고 싶을 경우 추천드리고 싶은 가구 배치입니다. 책상이나 TV는 작은 것을 선택하고, 바닥에 앉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3평 | 개인 공간을 생각하자

자녀가 어느 정도 성장하였을 경우 3평 정도 크기에서 지내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두 사람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서로 보낼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서도 혼자 있고 싶을 때 적당한 개인적인 공간도 있으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층 침대를 놓고 책상을 나란히 배치하는 방법은 성별이 같거나 사이가 좋은 형제에게 추천할 수 있는 가구 배치입니다.

 

 

2명이 한 방에서 적당한 거리가 있으면서 개인 공간을 줄 수 있는 가구 배치입니다. 

 

 

중학생이나 어느 정도 큰 아이가 혼자 사용하는 방이라면 안쪽에 침대를 두고, 앞에다 책상을 넣는 가구 배치도 좋습니다.

 

 

4평 | 자녀가 여러 명일 경우 분할하기

4평 정도 방은 2~3명 자녀가 사용하기 좋죠. 그리고 다수의 자녀가 같이 방을 사용할 때는 공간을 나누고 가구 배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 자녀가 놀 수 있는 책상과 의자를 배치하면 방이 지저분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고등학생이나 대학생 정도의 자녀가 사용해도 좋을 가구 배치입니다. 자녀가 두 명이라면 좌우 대칭으로 이러한 배치를 하여 파티션을 나누는 것도 방법입니다.

 

 

고등학생이나 대학생 정도의 아이가 혼자 사용하기 좋은 가구 배치인데 침대, 책상 외에도 콤팩트 한 소파와 테이블도 배치하고 있네요.

 

728x90

 

[동성 · 이성 · 3명 이상] 아이방 Q&A

Q. 동성 형제에게 추천할 가구 배치는?

A. 2층 침대를 활용하여 나이에 맞게 변화시키자!

동성 형제는 향후 방을 각자 사용할 수도 있고, 어느 정도 자라 싱글로 사용할 수 있는 2층 침대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작을 때는 중앙에 테이블을 두어 놀이장소를 만들었고 2층 침대로 2명이서 잘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층 침대는 어느 정도 프라이버시를 확보할 수 있고, 자녀가 성장할 때까지 방을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

 

 

2층 침대가 아닌 높이가 있는 침대를 나란히 두어 침대 아랫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네요.

 

 

필요할 때만 꺼내 사용하는 이런 스타일도 추천!

 

 

Q. 하나의 방에 3명이 사용할 경우 가구 배치?

A. 시스템 침대와 시스템 데스크를 활용하자

3명의 형제자매의 경우 함께 방을 사용하는 시기는 그리 길지 않을 겁니다. 성장하는 동안 각각의 개인 공간을 만들어주고, 2인실 +1인실로 구성하는 경우도 있죠. 아이의 성장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시스템 침대와 책상은 변화하는데 대응하기도 좋은 좋은 제품입니다.

요즘에는 이런 3단 침대도 있나 보네요.

 

 

로프트 침대를 활용하여 공간을 사용하는 건 필수!

 

 

방에 책상을 놓는다면 중간에 선반을 두어 공간을 절약해 보세요.

 

 

Q. 이성 형제의 경우 가구 배치 시 조심해야 할 포인트는?

A. 가급적 다른 방을 마련해주고. 방이 좁은 경우는 이불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

이성 형제의 경우에는 미래에 각자 방을 주는 것을 생각하고 가구 배치를 해야 합니다. 특히 초등학생 이상이 되면 친구도 생활패턴도 달라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별도의 방을 준비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3명 이상의 형제의 경우 무리하게 침대를 두는 것이 아니라 이불을 활용하여 협소한 공간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성 형제는 공부는 같은 방에서 하지만 침실은 가족이 함께 성별로 분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불은 좁은 방에선 잘 때만 사용하고 평소엔 접어두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죠.

 

 

Q. 어린아이 및 유아를 위한 아이방 포인트는?

A. 노는 공간을 메인에 두고 장난감 수납을 생각합시다.

어린아이 및 유아방을 준비할 때 노는 공간을 기본으로 생각하면서도 장난감 수납이 쉬운 가구 배치를 생각해 보세요. 또한 아이 스스로 장난감을 수납할 수 있는 가구 배치를 한다면 가장 이상적이겠죠?

장난감 수납을 한쪽으로 정리하고, 아이도 손이 닿는 낮은 가구들을 배치하였습니다. 그리고 바구니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작은 아이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방 한가운데 재밌게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네요! 곳곳에 동물 인형들을 놓아둔 것도 귀엽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티피 텐트가 있는 방입니다. 

 

 

물건을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이 들도록 수납공간을 생각해 배치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