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주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피해야 할 9가지 포인트

반응형

생활을 하다 보면 주방 공간은 늘 지저분해져 효율적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처음에 꾸몄던 예쁜 모습도 사리지고 맙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주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피해야 할 9가지 포인트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여러분들의 주방도 한번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주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피해야 할 9가지 포인트

1. 수집품

주방 용품들이 예뻐 하나둘씩 사 모으는 건 별로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예쁜 그릇이나 냄비가 있다고 해서 하나씩 사다 보면 주방에 공이 줄어들게 되고, 나중에는 이렇게 사 모은 물건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막막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나에게 필요한 물건인지 한 번씩 생각해보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2. 조리대 위 화병 or 식물

조리대 위에 화병이나 식물을 두면 예쁘기는 하지만 주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에는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조리대는 요리를 하는 공간인 만큼 넓게 사용하는 게 좋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물건을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꼭 주방에 식물을 배치해야겠다면 조리대 말고, 벽에 매달아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3. 전자기기, 책, 신문

레시피를 보기 위해 주방에서 전자기기나 책을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면 다른 방에 수납하는 습관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더 여유롭게 주방을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만약 요리할 때마다 자주 보고 사용한다면 굳이 치울 필요 까진 없지만, 생각하기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꼭 치우는 습관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4. 매일 사용하지 않는 주방 기기

자주 사용하지 않는 주방 기기 역시 조리대 위에서 치워야 할 물건입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조리대의 공간을 차지하여 점점 불편해지고, 물건이 싸이고 싸이다 보면 지저분해 지기 때문이죠.

 

728x90

 

5. 유통기한 지난 음식

장을 보다 보면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구매한 적, 한 번쯤 있을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구매해 놓고 잊어버려 유통기한을 한참 넘긴다는 것입니다. 심한 경우 몇 년 동안 냉장고 안에 있어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한 달에 한번, 혹은 세 달에 한 번이라도 식품들의 재고 상태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6. 물려받은 값비싼 식기류

부모님이나 할머니에게 물려받은 값비싼 식기류는 주방에 보관하는 것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주방에선 많은 움직임과 충격들이 가해지기 때문인데 오히려 다이닝룸에 비싼 식기류를 보관하고 손님이 왔을 때 꺼내 사용하거나 디스플레이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7. 바구니, 그릇, 주전자

바구니나 그릇, 주전자 등은 주방에서 많이 사용하는 물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너무 지나치다면 득보다는 실이 많게 됩니다. 특히 바구니, 주전자, 그릇 등은 주방은 지저분하게 만드는 일등 주범인데 이런 지저분한 주방에선 요리하는 것도 쉽지 않게 됩니다.

 

 

8. 주방 카펫

주방은 청결이 정말 중요한 공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리대뿐만 아니라 바닥 청결도 중요한데 의외로 주방에 있는 카펫은 청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카펫의 특성상 냄새도 잘 배고, 음식물이 묻으면 쉽게 제거하기도 힘들기 때문이죠. 또한 미끄러질 수 있어 칼과 불을 다루는 주방에선 위험할 수 도 있습니다.

 

 

9. 기타 주방 용품

수저통이나 칼집같이 자주 사용하는 주방용품은 편리성 때문에 조리대에 놓고 사용하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하지만 의외로 공간을 차지하는 물건들이 바로 주방 용품들입니다. 따라서 조리대 말고, 서랍장이나 선반 위에 수납한다면 공간을 더 넓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