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해외 인테리어를 참고로 좁은 공간을 쾌적하게 만드는 팁

반응형

원룸같이 좁은 공간에서도 예쁜 인테리어를 포기할 수는 없겠죠? 가구의 선택과 여러 가지 노하우들을 알고 있다면 좁은 공간도 예쁘게 꾸밀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해외 인테리어를 참고로 공간을 쾌적하게 보내기 위한 방법과 팁들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고 꾸미냐에 따라 아늑한 공간으로 만들어지니 꼭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1. 테마 및 컬러 정하기

인테리어를 할 때 기본적으로 우선 그 방의 테마와 컬러를 정할 것을 추천합니다. 방의 상태에 따라 인테리어도 좌우되지만, 우선은 방 전체의 통일감을 주면 더 아늑한 공간이 만들어집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인테리어와 분위기를 정하였다면 여기에 맞춰 컬러를 선택하고 가구들도 선택하는 것입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방향성이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죠.

 

 

테마는 취향 따라

여러분은 어떤 인테리어를 좋아하시나요? 심플 모던, 레트로, 화이트 등 다양한 인테리어 중 테마가 정해졌다면 그에 따라 가구, 소품, 패브릭 등을 선택하여 통일감을 주면 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같은 원목이라고 하더라도 밝은 브라운과 다크 브라운은 전혀 다른 느낌을 주는데 물건을 고를 땐 반드시 테마와 컬러를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컬러도 최소화

좁은 방에서는 가능한 물건을 적게 사용할수록 깔끔해 보이죠. 하지만 물건뿐만 아니라 컬러도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컬러는 3~4가지를 사용하면 좋은데 특히 큰 면적을 차지하는 벽 컬러는 반 분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는 선명한 블루 컬러를 벽면에 사용하였는데 컬러의 선택에 따라 사람의 취향과 개성을 엿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흰색과 검정, 회색을 사용하면 심플하면서도 깔끔하게 방을 꾸밀 수 있습니다.

 

 

흰색을 베이스로 하면 방이 넓어 보이죠.

컬러를 선택할 때는 자신이 좋아하는 컬러와 조화를 이루는 컬러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흰색은 어느 컬러와도 잘 어울리고, 좁은 공간도 넓어 보이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하지만 흰색만 사용하면 밋밋해질 수 있으므로 곳곳에 포인트 컬러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좁은 방이지만, 벽과 안쪽 침대, 옷장이 새 하얀색이라 공간이 상당히 넓게 느껴집니다.

 

 

거실은 그리 넓지 않지만 흰색을 잘 활용한 사례입니다. 거실의 중심이 되는 소파나 러그를 흰색으로 사용하면 압박감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물건을 채워 균형 잡기

방을 안락하게 만들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물건을 채워 균형을 잡는 것입니다. 방에서 가구와 소품을 배치할 때 어떻게 하면 더 넓고 깔끔하게 보일 수 있는지 포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여백을 남긴 디스플레이

방에 물건을 배치할 땐 여백을 주는 게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여백 없이 물건을 빼곡히 배치하면 공간이 답답하게 느껴지는데 만약 지금 가지고 있는 물건들이 너무 많다면 여백을 줄 정도로만 줄여 보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어수선할 거 같지만 물건들 사이사이 벽 공간의 여백이 많아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선반엔 물건들을 쌓아놓기 쉬운 장소입니다. 하지만 이런 장소일수록 여백을 많이 줘 보시길 바랍니다. 

 

 

좁은 방이라면 더더욱 여백을 얼마나 줄 수 있는지가 방을 넓게 느끼게 하는 포인트입니다.

 

 

창가의 공간은 다양한 물건을 놓고 싶어지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런 유혹을 이겨내고 심플하게 1개의 꽃병만 놓아보시길 바랍니다.

 

 

선반에 여러 가지 소품들이 있지만 여백을 많이 줘 세련된 모습입니다.

 

 

물건이 많을 때 통일감을 주자

물건이 적은 게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취미와 관련한 것들은 물건들이 많아질 수 도 있는데 이럴 때는 공간에 따라 통일감을 주는 걸 추천합니다.

 

 

그냥 되는대로 놓아둔 거 같지만 은근히 통일감을 주고 있어 지저분해 보이지가 않습니다.

 

 

식기류도 통일감을 주면 깔끔하게 보입니다. 

 

 

벽 메모와 스크랩 핀업도 바인더를 통해 정렬하여 통일감이 나올 뿐만 아니라 오히려 세련돼 보입니다.

 

 

 

3. 공간 만들기

미니 거실

원룸같이 작은 공간이더라도 미니 거실이나 미니 사무 공간을 만들면 좋은데 한구석에 편안한 의자나 빈백 테이블을 놓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미니 사무실

미니 거실 외에도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집에서 일을 하거나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은 생활과 분리하여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728x90

 

4. 가구의 다양한 활용

침대

침실에서 침대는 꼭 필요한 가구죠. 그러나 침대는 폭과 길이가 있어 좁은 침실에서는 골치 아픈 가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숙면 외에 다양한 기능으로 사용한다면 얘기는 순식간에 달라지게 됩니다.

 

 

로프트 침대는 공간 절약의 대표적인 가구죠. 아래 공간에 소파를 놓거나 수납공간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높은 침대라면 아랫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선반

물건을 많이 줄였다고 하더라도 완전히 없을 순 없겠죠! 좁은 방에 선반을 선택하는 포인트는 뒷면이 없어 벽이 보이는 스타일을 선택하여 공간을 넓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수납 선반을 사용할 때 좁은 방은 아무래도 압박감이 느껴지죠. 이럴 땐 뒷 면이 없는 선반을 활용하여 압박감 없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선반은 아니지만 사다리를 활용하여 책을 수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5. 조명의 활용

조명은 방 분위기를 단번에 세련되게 만들어주는 소품입니다. 좁은 공간에서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어 몇 가지 인테리어 사례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장과 벽을 활용하면 사진처럼 재밌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거실 분위기에 잘 맞는 조명으로 예쁘게 꾸민 모습입니다.

 

 

흰색과 부드러운 컬러로 포인트를 준 거실은 그냥 보아도 예쁘지만 임팩트 있는 조명으로 예술적인 분위기가 더해졌습니다.

 

 

 

6. 좋아하는 것을 중심으로 꾸미자

좋아하는 취미에 관련된 물건이라면 방 중앙에 디스플레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좁은 방이라면 좋아하는 물건을 중심으로 테마를 형성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서핑 보드를 방 인테리어의 일부로 활용한 모습입니다. 좋아하는 물건으로 방을 꾸미면 언제든 보기 좋을 거 같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중심으로 통일감 있게 꾸민다면 좁은 공간도 더욱 예뻐 보입니다.

 

 

 

좁은 공간에서도 예쁘게 꾸며보시길 바랍니다.

원룸같이 좁은 공간에서도 이번에 소개한 팁들을 활용하여 가구 배치와 공간을 만든다면 충분히 쾌적하고 아늑한 집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처음에도 말했듯이 인테리어를 할 때 중요한 것은 테마와 컬러로 일관성 있게 꾸미는 것입니다. 좁은 방에서 이것만 지킨다면 지저분하지 않고 깔끔한 인상으로 꾸밀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예쁘게 집을 꾸며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