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센스 있게 인테리어 컬러 코디하는 노하우

반응형

자신 만의 이상적인 방을 만들기 위해서는 큰 면적에 어떤 색을 가져와 포인트를 주고 무슨 색깔을 사용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북유럽 내추럴, 심플 모던, 인더스트리얼 등 각각의 이미지에 맞는 컬러를 사용해야 예쁘고 세련된 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센스 있고 예쁜 인테리어는 컬러 코디를 잘하는 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로만 구성하였는데도 조화가 잘 안된다면 본전도 찾을 수 없죠.

 

그래서 이번에는 어떻게 하면 조화롭게 컬러를 매치할 수 있는지 인테리어 컬러 코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센스 넘치는 컬러 코디법

1. 우선 방 테마를 정하자

인테리어 컬러 코디를 하려면 먼저 어떤 테마로 꾸밀지 정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따뜻한 북유럽, 깔끔한 심플 모던, 인더스트리얼 등 여러분이 원하는 테마는 무엇인가요?

 

 

2. 기본 컬러와 세컨드 컬러, 그리고 포인트 컬러

원하는 테마를 정했다면 기본 컬러와 세컨드 컬러, 그리고 포인트 컬러를 정해야 합니다.

 

 

기본 색상은 벽이나 바닥 등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곳으로 하고, 밝은 색감으로 해야 방이 넓어 보이는 경향이 있어 좋습니다.

 

 

세컨드 컬러는 가구와 커튼 등 2번째로 큰 면적을 차지하는 부분에 사용하면 좋은데 소재나 질감 등 방 이미지에 크게 영향력을 주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포인트 컬러는 방 전체 컬러와 다른 것으로 선택하며, 작은 가구 및 인테리어 소품, 꽃과 같은 것으로 포인트를 줄 수 있습니다.

 

 

기본 컬러를 변경하는 것은 힘드지만, 포인트 컬러는 계절이나 기분에 따라 변화하기 쉬우므로 쉽게 방 이미지를 바꿀 수 있습니다.

 

 

3. 7 : 2.5 : 0.5 법칙

방 테마를 결정한 후 어떤 비율로 베이스, 세컨드, 포인트 컬러로 더할지 생각하면 좋은데 대략 7 : 2.5 : 0.5 정도의 비율로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테마별 인테리어 컬러 : 북유럽 인테리어

1. 기본 컬러 : 밝은 색이 좋아요!

나무처럼 부드러운 컬러가 많은 북유럽 인테리어는 흰색처럼 밝은 색감의 기본 컬러가 잘 어울립니다. 

 

 

흰색 벽돌로 컬러를 선택해 압박감을 많이 없앤 모습입니다.

 

 

파스텔 블루는 화이트와 브라운과도 궁합이 좋아요.

 

 

TV와 대비해 부드러운 블루 컬러 벽이 잘 돋보이네요.

 

 

상큼한 파스텔 블루를 베이스 컬러로 사용하면 캐주얼 한 느낌이 생깁니다. 경쾌하고 발랄한 분위기가 좋네요.

 

 

2. 세컨드 컬러 : 내추럴 브라운, 그린

깔끔한 밝은 색감의 바닥은 내추럴한 느낌에 잘 어울립니다.

 

 

바닥 면적은 러그를 깔아 눈에 보이는 컬러의 양을 조절할 수  있고, 계절에 따라 러그의 컬러도 변경해주면 좋습니다.

 

 

원목 가구는 자연의 느낌 때문에 다양한 컬러와 조합도 좋습니다.

 

 

큰 창문이 있는 거실이라면 이런 화분도 좋네요.

 

 

3. 포인트 컬러 : 블루와 옐로, 무늬 등

고급스러운 브라운 가죽소파에 파란색, 패턴 무늬 쿠션으로 포인트를 주었네요.

 

 

소파와 쿠션, 슬리퍼를 포인트 컬러로 배치한 모습인데 공간이 훨씬 화려하게 변하였어요.

 

 

작은 소품을 블루 컬러로 놓았을 뿐인데 시원한 느낌을 주고 있네요.

 

 

모빌은 큰 공간을 간편하게 꾸밀 수 있는 방법이에요. 

 

 

의자를 일부로 ㄱ자 모퉁이에 두어 포인트를 준 모습입니다.

 

 

벽 선반 위에 작은 꽃병으로 포인트를 준 게 귀엽네요.

 

 

꽃은 포인트 컬러로 주기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 컬러감이 뚜렷한 꽃은 한송이뿐이라도 효과가 좋습니다.

 

 

같은 종류의 꽃을 여러 개 장식해도 예쁘고 좋네요.

 

 

베개 하나만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는 것은 세련된 고급 기술입니다. 그리고 고급진 질감으로 베개커버를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작은 크기의 패브릭 패널도 포인트 주기에 좋습니다.

 

 

겨울에 따뜻하게 해주는 담요를 포인트 컬러로 선택해 실용성을 겸한 인테리어입니다.

 

 

비슷한 컬러로 꾸며진 다이닝에 색감이 뚜렷한 꽃으로 귀여운 포인트를 주었네요.

 

 

레트로 한 노란 주전자가 주방의 컬러 포인트!

 

 

그린 컬러는 어떤 곳에도 잘 어울리는 만능 컬러인데요 북유럽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모던, 인더스트리얼 등 어떤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린답니다.

 

 

그린 컬러가 부드러운 포인트가 되었는데 공간을 잘 활용한 모습이네요.

 

 

책상 위 작은 화분이 모퉁이에 있는 커다란 화분가 연결되어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만약 눈에 잘 띄지 않게 하고 싶다면 약간 어두운 녹색을 사용하겠도 추천합니다.

 

 

내추럴한 분위기에 블랙 색상을 사용하면 정리가 잘 되어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흔들거리는 검은 모빌이 귀여운데 블랙 색상은 어느 계정에나 모두 사용할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습니다.

 

 

커다란 액자를 통해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728x90

 

테마별 인테리어 컬러 : 심플 모던

1. 기본 컬러 : 화이트, 그레이 

컬러 선택의 폭을 많이 줄인 심플 모던한 인테리어는 깔끔하고 편안한 느낌을 느끼게 해 줍니다. 그리고 흰색, 회색, 검정 같이 무채색인 경우가 많아 방을 넓게 보여주는 효과가 있어 좋습니다.

 

 

화이트의 기본 색상은 가져온 빛을 확산시켜 방을 밝고 넓게 보여준다는 거 다 아시죠?

 

 

침실 기본 컬러도 화이트로 꾸미면 잠자는 시간까지 편안할 거 같아요.

 

 

계단같이 좁은 공간에도 화이트 컬러는 잘 어울립니다.

 

 

다양한 가구를 화이트 컬러로 선택해 밝은 이미지의 공간이 만들어졌네요. 쿠션 대신 털이 무성한 양탄자를 깔아 따스함도 더해졌어요.

 

 

2. 세컨드 컬러 : 그레이, 블랙

무채색의 심플 모던한 스타일은 세컨드 컬러를 사용하기 쉬운데 사용하는 색감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흰색과 검은색의 중간인 회색은 밝기가 높을수록 경쾌한 느낌을 주고, 그러데이션 할 수 있는 폭이 매우 넓어 어떠한 그레이 컬러를 선택하더라도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선반과 하부장을 블랙으로 맞추고, 소품도 회색과 검은색을 선택하여 전체적으로 통일감이 있어 보입니다.

 

 

블랙, 화이트, 그레이를 기본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이상하게 따스함이 느껴지는 스타일링입니다. 또한 디자인이 예쁜 가구 덕분에 공간도 세련돼 보이네요.

 

 

질감이 고급진 다크 그레이의 소파는 집을 훨씬 더 고급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3. 포인트 컬러 : 다크 브라운, 그린

화이트와 그레이 등 뚜렷한 컬러를 사용하지 않은 방에는 식물같이 그린 컬러가 잘 어울립니다.

 

 

테이블 위에 놓인 작은 식물이 넓은 공간을 잘 연출하고 있습니다.

 

 

둥근 테이블과 의자는 컬러를 달리하여 깊이감을 주었는데 두꺼운 테이블 상판 덕분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화이트와 블랙, 다크 브라운으로 방을 꾸미는 것도 세련되고 좋습니다. 하지만 자칫 내추럴한 느낌으로 갈 수 있으므로 밝은 색감보다는 어두운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명을 낮게 설치하여 다크 브라운의 벽돌 무늬와 절묘하게 매치된 모습인데 간단하지만 주방이 세련되게 변하였습니다.

 

 

 

테마별 인테리어 컬러 : 인더스트리얼

1. 기본 컬러 : 그레이(콘크리트 벽), 화이트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의 큰 장점은 그대로 드러나는 외형의 모습을 잘 느끼게 해주는 것인 거 같습니다.

 

 

그대로 드러나는 콘크리트 벽이 쿨하고 멋진 느낌을 줍니다. 인더스트리얼에는 역시 블라인드가 잘 어울리네요.

 

 

콘크리트 벽과 심플한 블랙 프레임이 잘 어울리네요.

 

 

부드러운 조명으로 주변을 비춰 은은한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름답네요.

 

 

인더스트리얼은 정서적인 분위기를 만들기도 좋네요.

 

 

마치 한 장의 그림처럼 예쁘게 꾸며진 다이닝입니다.

 

 

2. 세컨드 & 포인트 (디자인 소재) : 철과 벽돌, 나무 등  

인더스트리얼 컬러보다는 다이닝의 라인과 소재의 느낌을 살린 코디가 포인트입니다.

 

 

바닥과 소파에 맞춰 앤틱스러운 소품을 잘 사용하였네요.

 

 

독특한 조명이 멋있네요.

 

 

어두운 색감으로 중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깔끔한 느낌의 인더스트리얼은 자칫 차가운 느낌이 들 수도 있는데 이럴 땐 칙칙한 색상을 더하면 따뜻함을 줄 수 있습니다.

 

 

인더스트리얼로 꾸미고 싶지만 너무 부담스럽다고 느껴질 땐 밝은 갈색으로 꾸미는 것도 좋습니다.

 

 

예쁜 조명이 눈길을 끄는데 큰 흰색 벽이 배경이 되어 불빛을 돋보이게 해 주겠네요.

 

 

 

마무리하며...

편안하고 아늑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컬러 코디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테마로 집을 꾸밀지 명확히 정한 후 컬러를 잘 매치하여 예쁘게 잘 꾸며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