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초보자는 알기힘든 셀프 인테리어의 함정!

반응형

셀프 인테리어는 자기 취향에 맞춰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점점 그 수가 많아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작업을 전문가 없이 하다 보니 작업 중에 예상하지 못한 어려운 일이 직면하더라도 혼자 해결하기 힘든 단점도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초보자들은 전문적인 기술이나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들을 전문가에게 맡겨 진행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낳을 수 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셀프 인테리어를 하다 실패를 맛보곤 하는데 그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SNS나 인터넷을 보고 착각에 빠지지 말자

셀프 인테리어를 하려고 인터넷이나 SNS 등을 보다 보면 너무 예쁘고 잘해놓은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에는 수많은 사례 중 제일 잘 되고 예쁘게 나온 사례들만 올리는 경우가 많아 실패한 경우는 가려지게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하면서 겪었던 어려움, 시행착오들은 알기 어렵게 됩니다. 그래서 인터넷이나 SNS에 돌아다니는 셀프 인테리어 사례들을 보고 생각보다 쉽다는 착각에 빠지게 되면 분명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가 생기게 될 테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너무 낙관적이지 말자.

돈을 아끼기 위해서, 쟈신만의 취향으로 집을 꾸미고 싶어서 등 셀프 인테리어를 하려는 이유는 매우 다양할 겁니다. 그리고 셀프 인테리어를 하는 분들은 좋게 말하면 추진력이 좋고 낙관적이다고 할 수 있지만, 나쁘게 말하면 무모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SNS나 인터넷을 보면서 셀프 인테리어 사례들을 보며 자신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이것저것 구매를 하고 시작을 하려고 하지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이 그 과정이 매우 힘들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벽에 페인트칠을 한다고 하면 방 안에 있는 물건들을 모두 밖으로 빼야 하고, 페인트가 벽 외에 묻지 않도록 마스킹 테이프도 붙여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페인트 칠은 거의 해본 적이 없을 것이기에 짧으면 하루, 길면 며칠을 페인트칠을 해야 하는데 오랫동안 고개를 들고 페인트칠을 한다는 건 생각보다 되게 힘든 중노동입니다. 이 모든 일을 도와줄 사람이 있다면 그나마 다행이겠지만 만약 혼자 해야 한다면 차라리 전문가에게 맡겨 시간과 체력을 아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지에서 오는 셀프 인테리어의 문제점

욕실을 예쁘게 꾸미고 싶어 타일을 새로 깔고 있다면 이 과정에서 방수 작업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수작업을 잘못해서 아래층으로 누수라도 된다면 정말로 바닥을 다 뜯어야 하는 대 공사가 진행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세면기만 혼자 교체하려다가 녹슨 파이프라도 잘 못 건드리면 이 또한 대 공사를 해야 할지도 모르는 것이죠. 이처럼 전문 지식 없이 셀프 인테리어를 하다가 더 큰 일을 치를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728x90

 

무리한 계획을 하지 말자

경험도 없는 초보자가 너무 무리하게 계획하고 셀프 인테리어를 하게 된다면 안타깝지만 실패할 확률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초보자들은 인테리어에 들어가는 비용을 더 신경 쓰지 노동력은 잘 생각 안 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 하나 겨우 끝내고 나면 너무 힘들어서 인테리어고 나발이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져 몇 날 며칠을 손 놓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하더라도 너무 무리하게 계획을 잡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 있다!

셀프 인테리어를 하는 이유는 많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경제적인 이유가 가장 클 거 같습니다. 하지만 재료비, 배송비, 공구비 등을 고려해볼 때 어쩌면 셀프 인테리어를 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안 날 수 있고, 무엇보다 인테리어를 망쳤다면 돈이 더 들 수 있어 배보다 배꼽이 더 커버리는 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낮은 퀄리티

인테리어를 끝마쳤을 때 당연한 말이겠지만 수년 동안 해온 전문가보다 퀄리티는 훨씬 안 좋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물론 이런 점을 전부 감안하고 셀프 인테리어를 했다고 하더라도 막상 보이는 결과를 보면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셀프 인테리어를 한 곳이 거실같이 손님들이 많이 머무는 공간이라면 그 민망함을 감수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