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셀프인테리어 초보자들을 위한 8가지 팁

반응형

내 손으로 집을 직접 꾸민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지만 그만큼 보람도 클 겁니다. 하지만 인테리어를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초보자 같은 경우엔 의욕만 앞서 집을 망가뜨릴 수 도 있는데 이번에는 이런 셀프 인테리어 초보자들을 위해 8가지 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셀프 인테리어 초보자들을 위한 8가지 팁

1. 우선 좋아하는 취향을 찾자

셀프 인테리어를 하기 전에 우선 해야 하는 것은 내가 좋아하는 취향을 찾는 것입니다. 인터넷이나 SNS을 보면 북유럽, 인더스트리얼, 빈티지 등 다양한 스타일이 있는데 많은 사진들과 사례들을 보면서 내 취향을 찾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취향을 찾았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꾸밀지 계획을 세우면 되는데 인테리어 테마를 기본으로 가구와 컬러를 선택하고 인테리어 아이디어가 집에서 실현이 가능한지 살펴보는 게 중요합니다.

 

 

 

2. 메인 컬러와 톤 정하기

인테리어 초보자에겐 많은 컬러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1~2가지 컬러만 사용한다면 집이 밋밋할 수 있어 그냥 그런 집으로 꾸며질 수 있는데 이럴 땐 메인 컬러를 크게 3가지 정도로 정해보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벽면과, 두 번째로 침대, 소파와 같이 커다란 가구, 그리고 마지막으로 쿠션, 러그, 커튼 같이 패브릭을 위한 컬러를 정하는 것입니다. 

 

 

 

3. 가구 선택이 어렵다면 기본 스타일로

침대, 소파, 테이블 같이 큰 가구들은 집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입하는데 많은 고민이 될 겁니다. 특히 인테리어 초보자들은 경험과 지식이 많지 않아 더 쉽지 않은데 이럴 때는 다양한 스타일에 잘 어울리는 기본적인 가구들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플한 스타일의 가구들로 꾸미고 주변을 화려하게 꾸미는 것은 쉽지만, 화려한 가구들로 공간을 채우고 주변을 꾸미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4. 조명을 적극 활용하기

조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 또한 예쁜 집을 꾸미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떤 사람은 천장에 설치되어 있는 직접 조명만 예쁜 것으로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플로어 스탠드나 테이블 스탠드, 미니 조명 등으로 집을 꾸미는 것과 아닌 것은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실 한쪽 편에 놓인 선반 위에 간접조명으로 거실을 꾸며 아늑하고 안락한 공간을 만든 모습입니다. 

 

728x90

 

5. 벽면 활용하기

벽면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벽면을 활용한다고 해서 선반을 설치하는 등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이 간단하게 액자나 포스터, 엽서 등을 붙여 갤러리 같은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침대 머리맡에 스티커를 붙여 벽면을 꾸몄는데 매우 간단하지만 좌우에 있는 액자와 좋은 시너지를 내고 잇는 모습입니다.

 

 

 

6. 다양한 패브릭 활용하기

포스팅 처음 부분에서 인테리어 취향을 찾고 컬러를 정하자고 하였는데 컬러만큼 중요한 게 바로 소재감입니다. 특히 무채색으로 1~3가지의 컬러로만 꾸몄을 경우 매우 심플하게만 보일 수 있지만, 다양한 소재의 패브릭을 사용하여 집을 꾸미면 컬러가 비슷하더라도 전혀 다른 분위기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패브릭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인데 어린 아이나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 섬세한 소재보단 내구성이 좋은 제품들로 꾸미는 것이 좋습니다.

 

 

 

7.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자

인테리어를 할 때 소품의 활용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책장이나 소파를 꼭 벽면에 붙일 필요도 없고, 액자나 선반으로만 벽을 꾸밀 필요도 없습니다. 이렇게 인테리어의 고정관념을 벗어나게 되면 더 다채롭고 예쁜 집을 꾸밀 수 있게 됩니다.

 

 

 

​8. 꽃과 식물로 생기를 더하자

식물을 키우게 되면 집에 생기가 돌고 더 편안한 분위기로 바뀌게 됩니다. 만약 식물을 키우기 힘든 환경이라면 조화를 놓고 집을 꾸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다리형 선반 앞에 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포토스를 놓아 공간을 상큼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