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거실 인테리어를 할 때 피해야 할 7가지

반응형

거실은 손님이 왔을 때 대접하는 장소로 사용하거나 식사하는 공간으로 사용하는 등 가장 많이 활용하는 장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성이 강한 공간으로 꾸미기보단 일반적이면서 유행이 타지 않는 인테리어를 하는 것이 좋은데 기본 스타일로도 세련되고, 예쁜 공간으로 연출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우리 집 거실 인테리어의 격을 높이기 위한 7가지 주의점에 대해서 준비해 보았으니 재밌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거실 인테리어를 할 때 피해야 할 7가지 

1. 들쭉날쭉 어긋나는 라인으로 배치한 가구

가구를 구매하여 배치하다 보면 높이와 앞뒤 폭이 제각각인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모든 가구를 맞춤으로 제작하지 않는 이상 각각의 회사마다 디자인이 다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인데 이렇게 제각각인 가구들로 거실을 배치하다 보면 라인이 들쭉날쭉 어긋나게 되어 거실이 어수선해지고 공간이 좁아 보이게 되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거실에 가구를 배치할 때 최대한 라인을 맞춰 시선이 들쭉날쭉하지 않도록 하고, 길이와 폭이 다른 가구는 벽과 가구 사이에 공간이 공간이 생기더라도 선에 맞춰 가지런하게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들어오자마자 보이는 큰 가구

거실에 들어왔을 때 큰 가구가 처음으로 보이면 압박감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거실에 가구 배치할 땐 현관에서 들어오는 방향 바깥쪽으로는 높은 가구를 배치하되 시선이 바로 닿는 장소는 피하는 게 좋고, 안쪽에는 낮은 가구를 배치하되 라인을 최대한 맞추는 게 좋습니다. 라인을 맞추기 위해서 액자나 식물들을 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화려한 컬러

좁은 거실에선 화려한 컬러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집이 좁아 보이고 어수선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밝고 화사한 컬러 1~2가지로 가구를 통일하고 천장과 바닥도 밝은 톤으로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

 

4. 좁은 거실에 소파

거실은 좁은데 꼭 소파를 놓아야겠다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이런 배치는 시각적으로도 압박감이 심하고 거실을 활용하기 힘든 구조로 바뀔 수 있습니다. 차라리 이럴 땐 아예 소파를 없애 좌식으로 생활을 해보거나 빈백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거실을 분단하는 가구 배치

거실에 식탁을 놓는 경우 거실을 분단하는 가구 배치를 하게 되면 공간이 축소되고 비효율적인 동선을 만들게 됩니다. 넓은 거실이라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고 좁은 거실인 경우엔 테이블을 소파의 높이에 맞춰 하나로 배치하거나 길게 연장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조명 선택

조명은 집을 꾸미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분위기에 맞지 않는 너무 화려한 조명은 시각을 자극하여 산만한 느낌을 주게 되고, 공간에 맞지 않는 너무 큰 조명을 사용하게 되면 공간감이 줄어들어 거실이 좁아 보이는 효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명은 분위기에 맞는 디자인과 크기, 조명 방식을 선택해야 인테리어의 시너지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만약 좁은 거실에서 조명을 사용하고 싶다면 간접 조명이나 핀 조명을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간접 조명이나 핀 조명은 공간을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 효과적인 사용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지나친 거실 장식

지나친 장식은 오히려 안 하는 게 나을 수 있는데 거실에 소품이 늘어날수록 조합이나 균형을 맞추기 힘들어져 집이 조잡해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차라리 심플하고 깔끔하게 꾸미되 쉽게 교체할 수 있는 러그, 쿠션, 액자 등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편안하고 오래 질리지 않는 거실을 만드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