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스타일리시한 금속 인테리어 알아보기!

반응형

전문가처럼 인테리어에 금속을 혼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오늘은 집에서 금속을 혼합하기 위한 몇 가지 팁과 요령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금속을 혼합하는 추세가 증가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올바르게 수행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자신이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무난한 실버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단조로움을 벗어나 스타일리시한 금속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스타일리시한 금속 인테리어 알아보기!

1. 사용할 금속 수?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일반적으로 2~3개의 금속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지만 전문적으로 디자인되고 장식된 공간에서 더 많이 사용된 사례들을 종종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3개 이상 사용하게 되면 어수선해 보이고 응집력을 잃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몇 개의 금속을 사용할지 정하는 것이 좋은데 주방이라면 공간의 크기에 따라 3가지 금속까지 사용해도 좋지만 작은 경우 2개의 금속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가전 제품의 마감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눈에 보이는 스테인리스 스틸 기구가 있다면 금속 중 하나가 사용되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금속 인테리어의 더 좋은 기회를 갖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욕실같은 경우엔 크기가 좁다면 금속이 실제로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욕조가 있을 경우 금속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 너무 많이 사용하여 공간을 압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위 욕실에서는 3개의 금속을 사용하고 있는데 하부장의 짙은 금속 손잡이가 욕실을 어수선하게 보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는 것은 상판과 샤워실에 사용된 대리석과 컬러톤을 통일 시켰기 때문이다. 

 

 

2. 디자인 스타일 및 금속 선택

필수는 아니지만 금속을 혼합할 때 공간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선택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현대적인 모던한 룩을 원하는지 아니면 좀 더 고전적인것을 좋아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다음은 디자인 스타일에 잘 어울리는 금속특징이다. 참고하여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보자.

  • 니켈, 앤티크 브론즈 및 황동은 시대를 초월한 느낌과 우아함을 제공하므로 보다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스타일과 잘 어울린다.
  • 무광택 검정색은 현대적이고 모던한 느낌이다. 따라서 깔끔한 북유럽 스타일에서 자주볼 수 있다.
  • 광택이 있는 여러 금속을 혼합하면 더욱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 공간이 칙칙하거나 밋밋한 느낌이 든다면 크롬이 윤기와 광채를 더하는 데 아주 좋다.

 

금속을 사용할 때 2가지 이상을 사용하기로 하였다면 다음을 기억하면 좋다. 

  • 2개의 금속을 사용하는 경우 7:3 혼합 비율을 목표로 한다. 공간에서 메인이되는 금속을 70%로 사용하고 나머지를 30%로 사용한다.
  • 3가지 금속을 사용하는 경우 6:3:1 비율을 목표로 한다. 메인 60%, 보조 30%, 포인트 10%로 하면 좋다.

 

조명, 수도꼭지, 싱크대 손잡이에 금속을 사용한 예이다. 싱크대 손잡이, 천장 플러시 미운트 및 촛대는 래커 처리되지 않은 황동 60%, 수도꼭지는 크롬 30%, 검은색 패턴트 전등갓 10%로 포인트를 주어 훌륭한 금속 인테리어를 한 모습이다.

 

다음은 세탁실 사례인데 양쪽 수납장 손잡이를 부광 블랙으로 사용하였고 그림 위의 은색과 검은색 벽 촛대, 수도꼭지 및 크롬 캐니스터 뚱겅 등 세탁기와 건조기의 컬러와 통일시켰다. 그리고 오른쪽에 보이는 앤티크한 황동 프레임에서 따뜻함도 느낄 수 있다.

 

728x90

 

3. 메탈을 섞되 언더톤에 맞추자

인테리어에서 언더톤은 올바른 컬러를 얻는 성배라고 할 수 있다. 기틀을 제대로 잡으면 모든 것이 아름답게 어우러지지만 최악의 경우 완전히 충돌하여 이도 저도 아닌것이 되어 버린다. 금속들에는 따뜻함, 차가움, 중성의 특성을 지니는데 그 금속들은 다음과 같다.

 

따뜻한 금속

  • 놋쇠
  • 청동
  • 구리
  • 니켈

 

차가운 금속

  • 크롬
  • 스테인레스 스틸
  • 알루미늄

 

중성 금속

  • 건메탈

 

혹 니켈은 은과 같이 차가운 금속이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색감에는 미세한 차이가 있어 따뜻한 금속과 잘 어울리며 따뜻한 금속 범주에 속한다. 

또한 회사마다 금속을 다른 이름으로 부르고 금속 색상이 매우 다양하므로 실생활에서 예를 보고 일치 여부를 스스로 결정하는 것도 좋다.

 

시도해 볼 최고의 혼합 금속 조합

  1. 광택 니켈 + 래커 처리되지 않은 황동
  2. 광택 니켈 + 새틴 황동
  3. 모든 금 또는 황동 + 매트 블랙
  4. 매트 블랙 + 앤티크 브라스 + 광택 니켈
  5. 크롬 + 황동
  6. 크롬 + 매트 블랙
  7. 브러시드 알루미늄 또는 새틴 크롬 + 광택 크롬 + 스테인리스 스틸 기기

 

피해야 할 두 가지 조합 

  1. 광택 니켈 + 크롬. 위에서 언급했듯이 니켈은 따뜻하고 은과 크롬은 밝고 차갑다. 따라서 두 금속은 서로 충돌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2. 황동 + 금. 이 조합은 언뜻보기엔 괜찮을 거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은 조합이다. 마치 의도하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디자인에서 결코 좋은 것은 아니다.

 

 

4. 금속 혼합의 기본 규칙

대부분의 전문 디자이너가 금속을 혼합할 때 고수하는 몇 가지 규칙이 있다.

1. 한 번에 3개 이상의 금속 마감재를 혼합하지 마라.

2. 금속을 5:5비율로 사용하지 마라.

3. 수도꼭지와 냄비 필러는 항상 일치해야 한다.

4. 모든 문 손잡이와 경첩을 일치시킨다.

5. 언더톤을 맞춰라.

 

 

5. 금속을 혼합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스테인리스 스틸 가전제품이 있는 경우

스테인리스 스틸 가전제품이 있는 주방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혼합 금속 조합은 다음과 같다.

  • 광택이 나는 니켈(또는 크롬) 수도꼭지 + 광택이 나는 황동 손잡이 및 조명 + 스테인리스 가전제품은 자체적인 세 번째 금속

보시다시피 여기 주방은 황동을 메인으로 하여 가장많은 비율을 가지고 있고 스테인리스 스틸 가전제품을 그대로 금속 인테리어의 일부로 사용하였다. 또한 니켈 수도꼭지를 통해 포인트를 준 모습이다. 제일 많이 사용된 황동은 따뜻한 금속인데 차가운 느낌의 스테인리스 가전제품과 적절한 조합을 이루고 있다.

 

 

금속의 통일 

 

모든 조명과 수도꼭지의 금속을 일치 시키고 손잡이 및 작은 기타 요소에는 다른 금속을 사용하였다.

 

욕실에서 금속을 혼합하는 방법에 대한 팁과 아이디어

손잡이와 조명, 수건걸이를 같은 금속으로 사용하고 수도 꼭지를 다른 것으로 사용하여 포인트를 주었다. 또한 거울 프레임에도 금속을 넣을 수 있었지만 좁은 공간에서는 너무 과한 설정일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다른 금속을 혼합하는 경우 동일 스타일인지 확인하고 스타일을 혼합하는 경우 마감을 동일하게 유지하도록 하자. 만약 위와 같이 손잡이가 없는 욕실에서는 조명 기구를 거울 프레임에 맞추고 수도꼭지를 화장지 및 수건 홀더에 맞추면 된다.

 

금색은 여전히 스타일리쉬 할까?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확실히 스타일리쉬하게 꾸밀 수 있다. 하지만 금, 황동, 구리 및 청동 등은 비슷한 컬러감을 가지고 있는데 래커 처리하지 않은 황동 수도꼭지를 금색 조명 기구에 맞추려고 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혼합 금속을 의도적으로 돋보이게 하려면?

디자인의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무엇을 하든 의도하지 않게 보여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포인트를 통해 선택한 금속이 돋보이도록 하면 좋은데 원목과 비슷한 컬러의 황동으로 주방을 꾸몄지만 커다란 블랙 조명을 통해 포인트가 돋보이도록 하였다.

반응형